교육 분석


‘내가 좋은 치료사가 될 수 있을까?’
‘과연 내가 잘하고 있는 것일까?’
‘내가 환자에게 안좋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면 어떡하지?’

임상가로서의 길을 걷는 사람들은 위와 같은 불안을

겪곤 합니다. 임상가가 되고자 하는 욕망이 진지할수록

이와 같은 불안은 더욱 크게 느껴집니다.

따라서 임상가가 되기 위해 학위과정을 거치고, 자격증을

취득하며, 그 이후에도 끊임없이 추가적인 교육을 받곤

하지요. 그러나 이와 같은 교육 과정을 거쳤음에도

불구하고 이상하게도 임상가로서 제대로 일을 하지

못하는 것 같은 느낌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불안은 단순히 모르기 때문에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아무리 많이 배운다한들 불안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뿐만 아니라 많이 배울수록 아직도 모르는 것이 있다는

사실 때문에 괴로움에 빠지곤 하지요. 이처럼 불안이

지속되는 이유는 후보생이 진정한 의미에서의 지식을

획득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진정한 지식은 언제나 경험을 

통해서만 배울 수 있는데요. 따라서 책 속의 지식이 아닌,

후보생이 경험을 통해서 옳다고 느끼는 지식들이

필요합니다.

임상가 후보생은 독립적이고 주체적인 연구자로서,

자신의 분야의 전문가로서 자리매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정신분석클리닉 ARETE는 교육분석 과정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대상은 이미 임상을 하고 있지만

불안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과 임상가가 되고자

하는 욕망이 있지만 자신이 정말 임상가가 될 수 있는지

의문을 가진 분들입니다.


교육분석과정은 일반적인 치료분석과 같은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다만 분석을 마쳤다고 판단한 후보자는

자신의 분석경험을 보고서로 작성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그리고 심사를 거쳐 보고서가 통과된다면 치료에 대한

전문가로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클리닉에서 해당 내용의

출간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또한 통과자가 원한다면 추후

설립될 협회에 소속되어 함께 일하고 연구할 수 있으며,

후배 임상가들을 지도할 수 있게 됩니다.


임상은 실천입니다. 임상가가 스스로에 대한 확신이 있을

때에만 가능한 실천이지요. 정신분석클리닉 ARETE의

교육분석과정은 단순히 지식을 사사하는 교육과정이

아니라 후보자의 존재 자체가  임상가적인 것으로

변화하는 양성(formation)과정을 추구합니다.

임상가로서의 역량은 학위나 자격증에 의해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의 경험과 실력에 의해서 뒷받침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많은 임상가들이 ARETE의 과정을

통해 자신감 있는 임상가로 거듭나기를 기원합니다.


‘내가 좋은 치료사가 될 수 있을까?’
‘과연 내가 잘하고 있는 것일까?’
‘내가 환자에게 안좋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면 어떡하지?’


임상가로서의 길을 걷는 사람들은 위와 같은 불안을 겪곤 합니다.

임상가가 되고자 하는 욕망이 진지할수록 이와 같은 불안은 더욱 크게 느껴집니다.

따라서 임상가가 되기 위해 학위과정을 거치고, 자격증을 취득하며, 그 이후에도 끊임없이

추가적인 교육을 받곤 하지요. 그러나 이와 같은 교육 과정을 거쳤음에도 불구하고 이상하게도

임상가로서 제대로 일을 하지 못하는 것 같은 느낌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불안은 단순히 모르기 때문에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아무리 많이 배운다한들

불안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뿐만 아니라 많이 배울수록 아직도 모르는 것이 있다는 사실 때문에 괴로움에 빠지곤 하지요. 이처럼 불안이 지속되는 이유는 후보생이 진정한 의미에서의 지식을 획득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진정한 지식은 언제나 경험을 통해서만 배울 수 있는데요.

따라서 책 속의 지식이 아닌, 후보생이 경험을 통해서 옳다고 느끼는 지식들이 필요합니다.

임상가 후보생은 독립적이고 주체적인 연구자로서, 자신의 분야의 전문가로서 자리매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정신분석클리닉 ARETE는 교육분석 과정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대상은 이미 임상을 하고 있지만 불안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과 임상가가 되고자 하는 욕망이

있지만 자신이 정말 임상가가 될 수 있는지 의문을 가진 분들입니다.


교육분석과정은 일반적인 치료분석과 같은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다만 분석을 마쳤다고 판단한 후보자는 자신의 분석경험을 보고서로 작성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그리고 심사를 거쳐 보고서가 통과된다면 치료에 대한 전문가로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클리닉에서

해당 내용의 출간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또한 통과자가 원한다면 추후 설립될 협회에 소속되어 함께

일하고 연구할 수 있으며, 후배 임상가들을 지도할 수 있게 됩니다.


임상은 실천입니다. 임상가가 스스로에 대한 확신이 있을 때에만 가능한 실천이지요.

정신분석클리닉 ARETE의 교육분석과정은 단순히 지식을 사사하는 교육과정이 아니라 후보자의 존재

자체가  임상가적인 것으로 변화하는 양성(formation)과정을 추구합니다. 임상가로서의 역량은 학위나 자격증에 의해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의 경험과 실력에 의해서 뒷받침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많은 임상가들이 ARETE의 과정을 통해 자신감 있는 임상가로 거듭나기를 기원합니다.

고객센터

02-2659-1087 

수요일~일요일 10:00~18:00 월요일 화요일 휴무

(운영시간외 예약은 사전 협의 후 가능)

정신분석클리닉 아레테 대표 : 신한석

사업자등록번호 : 642-05-02447

주소 : 서울특별시 강서구 공항대로 627, 6층(염창동, 대신빌딩)

고객센터 : 02-2659-1087 email : psycharete@gmail.com  


COPYRIGHT© 정신분석클리닉아레테. ALL RIGHTS RESERVED HOSTING BY WEMENTO 

 


정신분석클리닉 아레테 대표 : 신한석 사업자등록번호 : 642-05-02447

주소 : 서울특별시 강서구 공항대로 627, 6층(염창동, 대신빌딩)

고객센터 : 02-2659-1087  email : psycharete@gmail.com  


COPYRIGHT© 정신분석클리닉아레테. ALL RIGHTS RESERVED HOSTING BY WEMENTO

고객센터

02-2659-1087 

수요일~일요일 10:00~18:00 월요일 화요일 휴무

(운영시간외 예약은 사전 협의 후 가능)